본문 바로 가기

SK Planet

KO EN
Home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SK플래닛의 최신 보도자료를 만나보세요!

SK플래닛, NICE평가정보와 '대안신용평가 서비스' 본격화

2019.09.23

- ‘SK플래닛’이 ‘NICE평가정보’와 함께 전자상거래(11번가, OK캐쉬백) 서비스 이용실적 기반의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 공동 개발 완료

- 11번가 구매, OK캐쉬백 포인트 적립·사용 실적 만으로도 금융소외계층 신용점수 향상 

- 10월부터 카드사, 은행, 캐피탈사, 저축은행 등 다양한 금융권에서 ‘커머스 스코어’ 도입 예정



NICE 평가정보와 '대안신용 서비스' 계약 체결식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SK 커머스 빅데이터 활용 대안신용평가 서비스를 위한 것으로 오른쪽에 이한상 SK플래닛 사장, 왼쪽에 심의영 NICE평가정보 대표이사가 서로 악수를 하는 사진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SK플래닛(사장 이한상)이 23일 오전 NICE평가정보와 함께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 서비스를 본격화하는 체결식을 진행했다.


경기도 판교 SK플래닛 본사에서 진행된 이날 체결식에는 이한상 SK플래닛 사장, 심의영 NICE평가정보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사는 2016년부터 비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 모델 개발을 추진,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커머스 스코어’는 은행, 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금융정보 중심의 전통적 평가방식에서 벗어나, 11번가 구매정보, 결제정보와 OK캐쉬백 포인트 적립, 사용정보 등을 바탕으로 NICE평가정보에서 산정한 대안신용평가 체계다.


 기존에 금융기관 이용실적이 없거나 부족하여 대출, 카드 발급 등을 받지 못했던 금융소외계층 혹은 신용정보 부족 고객에게 제도권 금융의 문턱을 낮춰주는  ‘포용적 금융’을 실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월부터는 최근 SK플래닛이 새롭게 선보인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통해  ‘커머스 스코어’ 보유 고객 대상으로 기존 신용등급으로 받을 수 있는 수준보다 최대 3%까지 금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금리 대출 상품이 최초로 판매될 예정이다. 


기존에 11번가와 OK캐쉬백을 이용했던 고객이라면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통해 정보제공동의 후 본인이 받을 수 있는 SK플래닛 제휴 상품의 대출금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11번가, OK캐쉬백 가입 후 익월 1일에 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앞으로 양사는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시작으로 카드사, 은행, 캐피탈 등 다양한 금융기관의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에서 ‘커머스 스코어’를 활용한 금융 혜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영세 상인, 청년 사업가, 11번가 판매자 등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SK플래닛 박정민 마케팅플랫폼사업부문장은 “주부, 사회초년생 등 금융 취약계층에 계신 분들이 새로운 신용평가모델을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커머스 스코어’ 모델을 개발했다”면서  “앞으로도 양사간 차별화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선진적인 대안신용평가체계 구축과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